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하나님을 보여주는 교회가 잘됩니다(20-23)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주인이요 절대 주권자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웡권을 주기도 하시고 빼앗기도 하시는 분이십니다. 어느 날 갑자기 헤롯의 왕권도 생명도 빼앗아 버렸습니다. 교회는 주권자 하나님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악인에 대해서는 반드시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헤롯 아그립바 1세는 교회를 잔인하게 핍박하던 악인이었습니다. 단지 기독교인을 핍박하면 유대인들이 기뻐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헤롯과 두로 및 시돈은 관계가 악화된 상태였을 때 두로와 시돈의 거민이 헤롯과의 화친을 위해 찾아왔습니다. 그들이 신적인 영광을 그에게 돌릴 때 헤롯은 그 영광을 다 받은 교만한 자입니다. 헤롯은 충이 먹어 죽었습니다.

하나님을 보여주는 교회가 잘됩니다.

Ⅱ. 말씀이 흥왕하는 교회가 잘됩니다(24-)

교회를 잔해하던 사울이 회개하고 난 후에 교회는 평안해지고 날마다 수가 더 많아지니라 고 성경은 증거 합니다.(행 9 : 31)

교회의 거침돌이요 가시노릇 하던 자가 회개할 때 교회는 부흥되었다는 뜻입니다. 본문을 보면 교회를 잔인하게 박해하던 헤롯왕이 죽자 교회가 부흥되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23절은 헤롯이 죽었다는 기록이요 24절은 교회가 부흥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흥왕하더라는 말씀은 성도들이 열심히 전도했다는 뜻입니다. 열심히 전도한 결과 교회가 흥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음을 접한다고 다 믿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복음을 접할 때 성령이 역사했기 때문에 회개하고 주께 돌아왔습니다.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교회가 부흥했습니다.

이처럼 말씀이 흥왕하는 교회가 잘되고 강성해집니다.

Ⅲ. 주의 일에 참여하는 교회가 잘됩니다(25-)


본문을 보면 안디옥교회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더 정확히 이해하려면 사도행전 11:28-30을 보아야 합니다. 그 당시 예루살렘에 큰 흉년이 들어 성도들이 어려움에 빠졌다는 소식을 들은 안디옥교회 성도들이 부조를 보내는 일에 하나같이 참여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복음을 받았으니 그들이 어려울 때 돕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당연한 일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디옥교회 성도들은 첫째로 각각 자기들의 힘대로 예루살렘 성도들에게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였습니다. 둘째로 작정은 잘하면서 실행되지 않는 일이 허다한데 안디옥 교회는 작정한 것을 실행하였습니다. 셋째로 거둔 현금을 바나바와 사울에게 맡겨 예루살렘 교회 장로들에게 전달했고 그들은 안디옥으로 돌아왔다는 것이 본문입니다.

이와 같이 주의 일에 동참하는 교회가 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