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연단의 은혜(8-9)

하나님은 베드로 사도를 통해서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 고 하셨습니다(벧전 1 : 7).

금광석을 용광로에서 녹여 찌꺼기를 제거하면 순금이 나옵니다. 값진 보배가 됩니다. 1톤의 금광석에 2그램의 금이 섞여 있어도 금광석이라고 하듯이 우리에게 믿음의 찌꺼기가 많이 섞여 있어도 그리스도인이라 합니다. 순금 같은 믿음을 위해서 계속적으로 찌꺼기를 버려야 합니다. 이것을 연단이라고 합니다. 연단은 고난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본문을 보면 바울이 아시아에서 살 가망이 전혀 없었으나 바울도 그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만 의뢰하게 되었다 ” 고 말합니다.

이 연단을 통해서 믿음은 순금 같이 되어집니다. 연단이 주는 아주 값진 은혜입니다.

Ⅱ. 산 소망의 은혜(10-)

베드로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라고 하였습니다.

산 소망이 있다 함은 죽은 소망도 있다는 뜻입니다. 죽은 소망은 불신자의 소망입니다. 그들의 소망은 죽음으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산 소망은 성도의 소망입니다. 성도의 소망은 죽음 건너편에 있기 때문에 죽어도 소망이 있습니다. 산 소망은 아주 값진 은혜입니다. 본문을 보면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과거 )또 건지시리라(현재 ) 또한 이후에라도 건지시기를 그를 의지하여 바라노라(미래 )고 하였습니다. 바울사도는 큰 사망에서 건지심을 받은 체험이 있었고 현재에도 건져주시며 앞으로도 건져주시리라는 소망을 말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체험을 근거로 하는 산 소망은 아주 값진 은혜입니다.

Ⅲ. 도고의 은혜(11-)


성경에서 ‘도고 ’라는 단어는 단 한번 밖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울사도가 디모데에게 목회 서신을 보내면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라고 하였습니다(딤전 2 : 1). 여기에서 ‘도고 ’란 다른 사람을 위해서 중보기도 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예를들면 소돔이 멸망당할 수밖에 없을 때 아브라함이 롯의 구원을 위해서 간절히 기도한 결과 롯이 건짐을 받았습니다. 이 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롯을 건져 주셨습니다(창 19 : 29). 이런 경우 아브라함의 기도를 ‘도고’ 라고 하는데 기도의 도움을 받는 사람에게는 값진 은혜가 됩니다. 본문에서 바울사도는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고 합니다. 즉 중보기도를 요청한 것입니다.

중보기도가 얼마나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도고는 아주 값진 은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