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섭리하시는 하나님(1-3)

느브갓네살 왕이 꿈에 본 사람모양의 우상에 대하여 다니엘이 해몽하였습니다.

머리의 정금은 바벨론시대 가슴과 팔의 은은 바사시대 배와 넓적다리의 놋은 헬라시대 종아리의 철은 로마시대 발과 발가락의 철과 진흙은 로마시대 이후 그리스도의 재림까지의 시대 뜨인돌은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하나님의 왕국시대임을 정확히 해석하였습니다. 이 사실은 인류 역사를 하나님이 다스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본문을 보면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종살이 하는데 하나님이 해방시키시고 종살이의 품삯을 받아 갖고 나오게 하셨습니다. 그 때 받은 은금패물로 성막을 짓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정확한 계획과 섭리하게 되어진 일입니다. 이처럼 섭리하시는 하나님은 선민의 영광입니다.

우리에 대하여 섭리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영광이 됩니다.

Ⅱ. 개입하시는 하나님(4-6)

하나님은 에덴동산에 아담을 만드시고 구체적으로 그의 일에 개입하셨습니다.

먼저 아담에게 에덴동산을 관리하는 일감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여자를 만들어 아담과 짝지어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또한 선악과 사건 후에 가죽옷을 지어 입혀 메시아의 구원을 약속 하셨고 아벨이 죽은 후에 아벨 대신에 셋을 주어 믿음의 대를 잇게 하셨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아담에 대한 하나님의 개입은 아담에게 영광이었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보면 여호와께서 밤중에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애굽은 선민에게 고난의 현장이요 애굽 사람들에게는 심판의 현장입니다. 하나님은 고난 중에 있는 선민을 구출하시려고 애굽에 대한 심판에 직접 개입하십니다. 이 사실은 선민의 영광입니다.

우리의 일에 개입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영광입니다.

Ⅲ. 구별하시는 하나님(6-10)


하나님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양을 제물로 바칠 때 아무것이나 드리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제물이 될 양은 흠이 없고 살지고 색깔이 순수한 것으로 무리 가운데서 구별하도록 하였습니다. 따로 구별해 놓은 양을 거룩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만민 중에 선택된 백성을 성민이라 합니다. 하나님께서 쓰실 백성입니다. 본문을 보면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겨야하는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일을 해야 하는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들이 노예로 삼아 자기들을 위하여 혹사를 시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애굽의 장자를 죽이시는 열 번째 재앙을 내리실 때 이스라엘을 철저히 보호하사 구출 하신 반면에 애굽인에게는 전무후무 한 죽음이 있었습니다. 즉 애굽이 재앙을 당할 때 선민은 안전하였습니다.

이렇게 구별하시는 하나님은 선민(우리)의 영광이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