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기도후 응답(4-5)

솔로몬은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린 후 곧 바로 응답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일천번제란 일천번의 제사를 말합니다. 년수로는 꼭 3년을 기도한 것입니다. 이 일천번의 기도를 오늘 본문에선 “일천번제를 드렸더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솔로몬은 3년 기도후 응답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이 3년간의 기도를 마치는날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의 기도에 나타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 기도 가운데 나타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일천번제 기도후에 더 구체적으로 응답하여 주셨는데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였습니다.

기도란 구하는 것이며, 기도란 퇴비와 같습니다. 퇴비를 뿌린 땅에 식물이 잘 자라듯 기도는 퇴비가 되어 인생을 잘되게 하는 것입니다.

Ⅱ. 필요에 응답(6-10)

여기서 필요란 적절한 때의 응답을 의미합니다.

3년간 기도 했던 솔로몬에게는 자신에게 세 가지가 꼭 필요했습니다. 첫째, “큰 은혜”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기도하는 솔로몬에게 “큰 은혜를 예비하셨다” 말씀하고 있습니다. 적시적때의 응답이었습니다. 둘째, 솔로몬에게는 “지혜”가 필요했습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솔로몬은 “지혜”를 주셨습니다. 적절한 때의 응답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왕이었던 솔로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분별”이었는데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분별의 응답을 주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적절한때 필요에 응답하셨습니다.

Ⅲ. 덤으로 응답(11-15)

덤이란 본래 양에 더 얹혀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솔로몬은 일천번제 기도를 마친 후 자신이 구했던 “지혜”를 응답으로 받았습니다. 그런가하면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솔로몬에게 3가지를 덤으로 응답하셨습니다. 첫째, “구하지 아니한 것”을 응답하셨습니다. 덤으로 받은 것입니다. 둘째, “부와 영광”으로 응답하셨습니다. 여기서 영광이란 풍성을 뜻합니다. 따라서 부와 영광이란 솔로몬이 받은 부의 풍성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풍성한 부를 덤으로 받았습니다. 셋째, “네 날을 길게 하리라” 장수의 복을 덤으로 받았습니다. 솔로몬은 훗날 우상을 섬기지만 솔로몬 당대에는 하나님께서 평안히 장수의 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솔로몬에게 덤으로 이자 붙여 응답을 해주셨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