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이스라엘 백성들은 열 개의 문과 네 개의 망대, 그리고 그것들을 잇는 성벽을 재건하였습니다. 목적진술, 솔선수범, 우선순위의 원리를 따랐고...

Ⅳ. 참여의 원리 (2:17-18; 3:1-32/1,5,12,14-19,26,32)

본문엔 “중수하였다”는 말에 이어 “그 다음에”란 말이 서른 번 반복됩니다.

지역의 원근 , 지위고하 ,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다 같이 동참하였음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오직 드고아의 귀족들만이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5). 기쁨은 참여하는 자의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재건되고 있습니다.

벽돌 하나를 쌓아올리는 기쁨, 그 완성을 보는 기쁨을 다같이 나누길 소망합니다.

Ⅴ. 은사의 원리 (3:1,3,26)

그들은 은사를 따라 참여했습니다.

제사장들은 양문(羊門)을(1), 생선장사를 하던 하스나아의 자손들은 어문(魚門)을(3), 물지는 일을 맡았던 느디님 사람들은 수문(水門)을 재건하였습니다(26). “은사 ”(恩賜)란 교회의 덕을 세우도록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charismata; gifts)입니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남들도 인정하는 것에 집중하십시다.

은사를 따라 섬기면 행복합니다.

Ⅵ. 협력의 원리 (3:7)

본문 7절에 의하면 그들은 “더불어 ” 일했습니다.

협력한 것입니다. 다양한 은사는 교회의 덕을 세운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합니다. 다양성은 통일성을 지향할 때 아름다움을 창조합니다. 오케스트라와 같습니다. 어떻게 협력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죽어야 합니다(我死即敎會生).

뜻을 합하고 목적을 같이해야 합니다(암 3:3). 그러면 교회가 삽니다.

Ⅶ. 최선의 원리 (3:20; 4:6)

“왜 최선을 다하지 않았는가? ”(Why not the best?)

오늘의 지미 카터를 있게 한 그의 인생 좌우명입니다. 최선을 다한다 함은 “전심전력 ”(全心全力)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문 20절에 의하면 그들은 “힘써 ”(全力) 중수하였고, 4 : 6절에 의하면 “마음 들여 ”(全心) 역사하였습니다. 전심이 우선입니다. 어떤 마음입니까?

내가 죽고 예수님이 사는, 100% 예수님으로 찬 마음입니다.

Ⅷ. 매듭의 원리 (3:32; 6:15)

“다 이루었다!”(요 19:27)

인류 구원 사역을 매듭하신 , 가상(架上) 예수님의 일곱 번째 말씀입니다. 시경(詩經 )에 “行百里者 半九十”이라 했습니다. 매듭이 중요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십이 일 만에 양문에서 양문까지 성벽을 재건하였습니다. 매듭입니다. 머잖은 훗날 우리도 매듭할 것입니다.

그때 다함께 고백하십시다 ! “이 역사를 우리 하나님이 이루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