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결혼은 하나님의 복된 계획입니다. (창 2:18-25)

하나님은 건강한 결혼 위에 행복한 가정을 세우길 바라셨습니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 2:24) 몸(body)은 영(spirit)과 혼(soul)과 육(flesh)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강한 결혼은 영적인 연합(창 2:21-22), 혼적인 연합(창 2:23), 육적인 연합(창 2:24)을 통해 온전한 한 몸을 이룹니다. 그때 그 결혼은 서로에게 숨길 것이 없고, 서로를 향하여 부끄럼이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일으킵니다(창 2:25).

서로를 향하여 부끄럼이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일으킵니다(창 2:25).

Ⅱ. 결혼에는 육체가 되는 결혼, 영이 되는 결혼이 있는데... (고전 6:16-17)

“창기와 합하는 자는 저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창기와 합하는 자는 저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고전 6:16-17). 육체를 추구하여 육체(flesh)가 되는 결혼이 있고,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함으로 영(spirit)이 되는 결혼이 있습니다. 노아 홍수 심판 전, 인류는 육체가 되는 결혼을 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은 것입니다(창 6:2).

모두 육체가 된 것입니다.

Ⅲ. 이스라엘 백성들은 육체가 되는 결혼을 했습니다. (느 13:23-29)

12년 전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을 따라 이스라엘 안에 섞인 모압과 암몬 사람들을 분리하여 보낸 바 있었건만(13:1-3)

느헤미야가 떠나자 이젠 아예 모압과 암몬뿐 아니라 아스돗 여인들까지 취하여 아내를 삼았습니다. 이방여인들의 아름다움에 취해 결혼한 것입니다. 육체를 좇아 육체가 되는 결혼은...첫째, 신앙을 버리게 합니다(24-25). 자녀들이 유다 말은 못하고 이방민족의 말만 하게 되었습니다. 언어는 의식과 문화를 지배합니다. 아내와 어머니가 된 그 이방 여인들로 인해 하나님 신앙을 버리고 우상을 섬기게 된 것입니다.둘째, 복으로 화가 되게 합니다(26-27). 솔로몬은 지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지혜로 이방여인들을 가까이하였습니다. 결국 그 결혼들은 마침내 하나님 주신 복으로 복이 되지 못하고 재앙이 되게 하였습니다.셋째, 모든 것을 잃게 합니다(28-29).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중 하나가 호론 사람 산발랏의 딸과 결혼함으로써 제사장직을 더럽혔습니다.

이에 그는 느헤미야에 의해 추방됨으로써 모든 것을 잃게 되었습니다.

Ⅳ. 건강한 결혼으로 행복한 가정을 재건하십시다! (고전 7:10-16)

안식일에 일을 하고 안하고 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받드느냐 저버리느냐가 더 중요하듯이 결혼 역시 이방여인과 결혼하고 안하고 보다는 그 결혼이 육체가 되는 결혼인가 영이 되는 결혼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베들레헴의 보아스는 모압 여인 룻과 결혼하였지만 이들의 결혼은 신앙 안에서의 건강한 결혼이었습니다. 이 가정에 훗날 다윗 왕이 태어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영과 혼과 육의 온전한 연합을 이루는 건강한 결혼으로 행복한 가정을 일으키시기를 축복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영과 혼과 육의 온전한 연합을 이루는 건강한 결혼으로 행복한 가정을 일으키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