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주요약설교

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인생을 사는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삶의 동력은 무엇입니까? 생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38절) 바울은 그의 전도 설교를 결론지으면서 “예수를 힘입는 삶”을 소개합니다. 예수를 힘입는 삶이란 어떠한 삶을 말할까요? 예수님은 여러분에게 어떤 분이십니까?

Ⅰ. 예수가 삶의 이유입니다 (38- )

베드로에게 있어 예수님은 그의 삶의 이유였습니다.

베드로는 고백했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 1:3) ‘거듭나게 하셨다’는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그 죄의 사함을 받고 다시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산 소망이 있게 하셨다’는 것은 그래서 이제 살아야 할 이유를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38절에서 바울이 전하고 있는 것도 이것입니다.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받음을 알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힘입어’는 헬라어로 ‘디아’(dia)입니다. ‘~로 말미암아’란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 사함 받아 과거의 나는 죽었고 이제 새로운 내가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내가 가진 생명의 이유요, 앞으로 내가 죽지 않고 삶을 살아야 할 이유입니다.

Ⅱ. 예수가 삶의 동력입니다 (39- )

한 바리새인이 예수님을 자기 집에 초청했는데 예수님께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죄 많은 한 여인은 다가와 예수님의 발을 눈물로 씻기고, 입맞추고, 그리고 준비해 온 향유 옥합을 깨뜨려 부어드렸습니다. 그때 바리새인은 마음으로 예수님과 여인을 다같이 정죄하였습니다. 이를 아신 예수님은 오백 데나리온과 오십 데나리온 빚진 자의 비유를 들어 많은 사랑을 받은 자가 많이 사랑하는 법이라며 여인을 변호하셨습니다. 이 여인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힘은 어디에서 나온 것입니까? 그렇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입니다. 오늘 본문 39절에 바울은 “이 사람을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했습니다. 여기서 ‘힘입어’는 헬라어로 ‘엔’(en)입니다. ‘~의 안에서’란 뜻입니다. 예수 안에서 의롭다 함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율법이 할 수 없는 것을 예수님은 하십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율법이 아닙니다. 예수 안에 있는 은혜입니다. 예수의 이름이 능력입니다. 예수의 사랑이 능력입니다.

곧 예수가 삶의 동력입니다.

Ⅲ. 예수가 삶의 목적입니다 (40-41)

바울은 로마 교회에 말했습니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롬 14:8,9) 바울은 또 빌립보 교회에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빌 1:20,21) 말했습니다. 사는 것(生)이 목적이 아닙니다. 예수가 목적입니다.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청중들에게 이 복음을 다 증거한 뒤에 이 하나님의 복음을 멸시하거나 예수를 멸시하는 자들이 되지 말 것을 권고했습니다. “보라. 멸시하는 사람들아. 너희는 놀라고 멸망하라...”(41절) 만물이 창조된 것도 그로 말미암았고, 그를 위하여서입니다.(골 1:16) 우리가 구원받은 것도 그로 말미암았고, 그를 위하여서입니다.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20)

예수가 삶의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