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주요약설교

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20절) 오늘 본문은 에베소에 나타난 말씀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바울은 두란노 서원을 빌려 날마다 말씀을 강론하였습니다. 어떤 사본에 의하면 바울은 이곳에서 에베소인들의 낮잠시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복음을 전했다고 합니다. 일하는 시간에는 함께 일하고 쉬는 시간을 내어 복음을 전한 것입니다. 그 두 해 동안 에베소에 놀라운 말씀의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Ⅰ. 구원을 주시는 능력 (8-10)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

복음에는 구원의 능력이 있습니다. 복음은 십자가의 도(道;로고스)입니다. 복음은 곧 말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 바울이 두 해 동안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말씀을 강론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10절) 했습니다. 바울이 기록한 다른 서신들과 요한계시록을 함께 보면 이 기간에 복음은 이곳 에베소를 중심하여 소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이로써 골로새, 히에라볼리, 라오디게아,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교회들이 생겨났습니다.

말씀에는 이러한 구원의 능력이 있습니다.

Ⅱ. 승리를 주시는 능력 (11-16)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말씀 충만에 있습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했습니다. 그 무장이 모두 여섯 가지인데 그 중 셋이 말씀과 관련된 것입니다.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복음의 신을 신고,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했습니다. 말씀은 어둠의 영을 물리쳐 이기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 바울이 두란노 서원에서 말씀을 가르치는 두 해 동안 병든 사람에게서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가는 놀라운 능력들이 나타났습니다. 성령이 말씀 안에서 역사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보고 흉내 낸 이들이 있었습니다.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이 주문 외듯 예수의 이름을 외쳐보았지만 아무런 능력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악귀 들린 사람이 그들에게 뛰어올라 눌러 이김으로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도망갔다 했습니다. 부끄러움을 당할 뿐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말씀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말씀이 믿음과 화합할 때 승리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Ⅲ. 변화를 주시는 능력 (17-20)

말씀에는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말씀이신 예수님을 만난 바디매오가 바뀌었습니다. 삭개오가 바뀌었습니다. 사울이 바울 되었습니다. 말씀은 거울입니다.(롬 3:22) 우리의 안과 밖을 보여줍니다. 죄를 깨닫게 합니다. 또한 말씀은 검입니다.(히 4:12, 엡 6:17) 우리를 수술함으로 죄를 버리게 합니다. 깨끗케 합니다. 새롭게 합니다. 본문에 두란노 서원에서 바울이 전하는 복음의 말씀, 성령의 역사들, 그리고 스게와의 아들들이 행한 부끄런 일들을 보고 들어 알게 된 에베소의 사람들이 예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미 믿는 이들 중 많은 이들은 와서 자신들이 행한 숨은 죄를 자백하며 회개하였습니다. 또한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은 그들의 책들을 모아 가지고 와서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살랐습니다. 말씀이 한 사람을 변화시킵니다. 한 도시를 변화시킵니다.

한 나라를 변화시킵니다. 마침내 온 열방을 변화시킵니다. 이것이 말씀의 능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