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주요약설교

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인도하심의 은총(20~21)

요셉이 애굽으로 갈 때 형들에 의하여 은 20에 팔려갑니다.

그 다음에는 보디발의 집에서 종살이를 하였고 또 모함을 받아 감옥에 들어갑니다. 감옥살이가 인연이 되어 애굽 왕의 영몽을 해몽하고 애굽의 국무총리가 되어 국제적 7년 대기근에서 많은 사람을 구원하고, 자기 가족을 정착시켰습니다. 그 후 430년이 지난 다음 그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할 때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을 받았습니다. 본문을 보면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를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라고 하셨습니다. 그 백성이 출애굽한 후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을 받으며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은 다음 다시 출발하려는 그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 보호하고 인도하심의 은총을 약속한 것입니다. 요셉을 인도하심과 출애굽한 선민을 인도하심은 모두 하나님의 은총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인도하시는 은총을 약속하십니다.

Ⅱ. 바른 관계의 은총(22~23)

우리가 세상에서 사는 동안 사람들과의 관계 또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른 관계가 될 때 행복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관계를 가질 때에는 오히려 화근이 됩니다. 본문을 보면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사자(성자)의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하나님의 모든 말씀대로 행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 지라”고 말씀하셨습니다.(22절) 얼마나 좋은 관계입니까? 행복한 관계요. 바른 관계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편이 되겠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하신 네 원수와 네 대적이 누구입니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예비하신 가나안을 차지하고 망할 짓만 하는 일곱 족속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 일곱 족속을 끊어버리겠다고 선언하십니다.(23절)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서 힘입은 은총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갖고 살아야겠습니다. 그리하면 하나님은 여러분의 편이 되어주십니다.

Ⅲ. 축복하시는 은총(24~33)

하나님은 축복을 하시기 전에 우상 숭배를 하지 말고 우상을 완전히 타파하라고 하십니다.(23절)

우상숭배는 하나님이 가장 미워하시고 싫어하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들이 하나님보다 더 좋아하는 것은 모두 우리의 우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본문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고 하십니다.(24절) 그리하면 복을 주시겠다고 하나님은 약속하셨습니다.(25절) 그 축복의 내용은 첫째가 양식과 물의 복, 즉 경제적인 복입니다. 둘째는 이스라엘 중에서 병을 제하는 건강의 복입니다. 셋째는 낙태하지 않고 불임이 없는 자녀의 복입니다. 자녀를 낳으면 제 수명을 다하게 하겠다고 선언해 주셨습니다. 넷째는 네 모든 원수를 물리쳐주시는 평안의 복입니다. 다섯째는 너희가 번성하는 만큼 기업으로 땅을 넓혀주시겠다는 번영의 복입니다. 여섯째는 경계를 확정해주는 안정의 복입니다.

이 본문을 통해 하나님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축복의 은총을 약속해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