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주요약설교

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예수 그리스도, 그 이름에 능력이 있습니다.

베드로는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나면서 못 걷게 된 사람을 향해 말했습니다.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행 3:6) 이는 주님 주신 약속의 말씀을 따른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 16:24) 예수의 이름에 능력이 있습니다. 치유하는 능력, 일으키는 능력입니다. 하나님은 십자가에 달려 대속의 죽음을 죽으신 예수를 다시 살리셔서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셨습니다.(엡 1:21, 빌 2:9) 또한 그 이름을 당신의 백성들의 이마에 새기셔서 황충으로 하여금 그 인 친자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계 14:1, 9:3)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그 이름에 능력이 있습니다.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잠 18:10)


Ⅱ. 예수 그리스도, 그 말씀에 능력이 있습니다.

히브리어에 ‘다바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말’이라는 뜻과 함께 ‘일, 사건’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말씀이 있는 곳에 역사가 일어난다는 믿음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고, 또한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다시 새롭게 하십니다.(고후 5:17, 계 21:5) 사람의 말에도 권세가 있건만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는 더욱 큰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니 귀신이 나가고 백부장의 하인이 일어섰습니다. 베드로는 말씀에 의지하여 그물을 던졌을 때 많은 고기를 잡았습니다. 말씀에 능력이 있습니다. 특별히 말씀의 핵심은 십자가입니다. 그리스도의 피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 1:18,24)

그렇습니다. 복음의 말씀, 십자가의 도, 그리스도의 보혈에 능력이 있습니다.


Ⅲ. 예수 그리스도, 그 손에 능력이 있습니다.

에스라는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내 위에 있어 우리를 도우셨다 고백합니다.(스 7:9,28, 8:18,31)

출애굽기에서 애굽의 마술사들이 모세를 따라 흉내를 냈지만 세 번째 이 재앙부터는 따라하질 못했습니다. 그때 그들이 바로에게 말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권능이니이다.”(출 8:19) 여기 ‘권능’으로 번역한 단어 ‘야드’는 히브리어로는 ‘손’입니다. 곧 하나님의 손은 하나님의 권능인 성령을 상징합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찾아오신 예수님은 그 손으로 능력을 행하셨습니다. 당신이 손을 대시니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입고, 소경이 눈을 뜨며, 말이 어눌한 자가 귀가 열리고 혀가 풀리며, 죽은 야이로의 딸이 살아났습니다. 오병이어를 들고 축사하셨을 때는 오천 명이 배불리 먹고도 남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그 손에 능력이 있습니다. 이에 사람들이 예수님의 만져주심을 바라고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나왔습니다.

이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주님의 손은 더 이상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그러나 우리 위에 있어 항상 우리를 도우십니다.(18절, 요 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