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주요약설교

Home > 예배로의 초대 > 금주요약설교    


Ⅰ. 사모하는 믿음(1-4)

세리장 삭개오는 예수님을 보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 하였습니다.

세관 앞을 지나가시는 예수님을 보기 위하여 하던 일을 중단하고 달려 나왔으나 사람이 많고 키가 작아서 뵈올 수가 없었습니다. 주님을 따르는 사람들이 거침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좌절하지 아니하고 앞으로 달려갔으나 여전히 뵈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 나무에 올라가 끝까지 기다려 만났습니다. 갓난아기들이 젖을 사모함과 같았습니다.

우리도 우직 예수님만 사모해야 하겠습니다.

Ⅱ. 즐거워하는 믿음(5-6)

믿는 사람들에게는 삶의 목적이 있습니다.

그 많은 목적 중에 첫째가 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성경이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본문을 보면 예수님께서 “삭개오야”라고 이름을 불러 주셨습니다. 그리고 속히 내려오라고 하시는데 나도 너를 빨리 만나고 싶다는 뜻입니다.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하겠다는 상상을 초월하는 주님의 말씀에 큰 은혜를 받고 삭개오는 즐거워하며 영접했습니다.

즉 예수님의 말씀과 예수님 자신을 즐거워하는 믿음입니다.

Ⅲ. 변화되는 믿음(7-8)

믿는 사람들에게는 두 가지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첫째는 신분의 변화입니다. 흔히 중생이라고 합니다. 둘째는 상태의 변화인데 이것을 성령충만이라고 합니다. 본문을 보면 예수님과 하룻밤을 함께 지내면서 삭개오에게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삭개오는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이웃에게 나눠주고 속여 빼앗은 것에 네 배로 갚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기 전과 만난 후에 전혀 딴 사람이 되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영접하며 즐거워하는 믿음에서 새 사람으로 변화되는 믿음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Ⅳ. 확신하는 믿음(9-10)

우리 성도들에게는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하고, 응답의 확신이 있어야 하고, 인도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구원의 확신이 기본입니다. 그래서 바울사도는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블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한다고 하였습니다.(롬 8:16) 본문을 보면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고 하신 후에 내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함이라고 하였습니다. 즉 삭개오의 구원을 온 천하에 선포하신 것입니다. 삭개오가 회개한 후에 선포하신 구원입니다.

변화된 믿음에서 확신하는 믿음에 이르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