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쁘다 이 말이여 (4) - 은혜 (3) / 영화(榮華; glorification)의 은혜
디도서 3:5-8
영화는 훗날 천상에서 일어날 본질적인 변화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이 완전히 회복되는, 그래서 영화 로운 존재로 하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칭의가 심기는 것이라면, 성화는 자라는 것이요, 영화는 마지막 꽃을 피우는 것입니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 8:30)
1. 하나님 나라를 상속합니다!
오늘 성경은 말씀합니다.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7절) 하나님의 나라, 천국을 상속하리라는 약속입니다. 천국은 하나님이 왕이 되셔서 다스리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kingdom of God)라 합니다. 예수님의 초림과 함께 천국은 이미 임했고, 재림 때 완성됩니다.
이 땅에서 예수를 믿고 하나님이 주인 되시는 삶을 사는 자는 천국을 이미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완성은 주님 앞에 이르렀을 때입니다. 죽어서 주 앞에 갈 때 개인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주님이 재림 하실 때 우주적인 천국이 완성됩니다. 성경의 마지막 두 장(요한계시록 21장과 22장)은 성경의 처음두 장(창세기 1장과 2장)의 회복입니다. 우리의 죄로 인하여 잃어버린 하나님의 나라 에덴을 그리스 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회복하는 것입니다. 그곳이 천국인 까닭은 거기에는 눈물이 없고, 사망이 없고, 열두 보석이 가득해서가 아닙니다. 그곳 중심에 하나님이 왕으로 계시고 그분의 완전한 통치가 임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완전한 자유와 기쁨과 평화가 있습니다. 이것이 영화의 은혜입니다.
2. 신령한 몸으로 변화됩니다!
세상이 하나님의 나라로 변할 뿐 아니라 내가 변화됩니다.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고전 15:52,53) 칭의(稱義)의 은혜는 죄인을 죄 없다, 의롭다 불러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났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죄인이고, 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인이라 칭해주시는 것입니다. 성화(聖化)의 은혜는 성령 안에서 경건의 훈련을 힘씀으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답게 되는 과정입니다. 영화(榮華)의 은혜는 이제는 완전히 죄를 벗고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죽은 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고전 15:42-49)
3. 하나님을 대면하여 봅니다!
천국에서 가장 큰 기쁨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을 대면하여 뵈옵는 것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마 5:8)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고전 13:12)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요일 3:2)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계 22:4) 지금은 우리의 하나님 지식이 부분적이지만, 그때에는 완전한 지식이 될 것입니 다. 그래서 욥과 같은 고백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욥 42:5) 하나님을 뵈옵는 기쁨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앞서간 성도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가 강림하실 때 우리 주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살전 3:19,20) 이것이 바로 영화의 은혜입니다. 이 모든 은혜, 곧 칭의와 성화와 영화의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옵니다.
2025-07-20
남광현 목사
댓글